스마트패스란
일본의 비짓재팬과 유사한 점이 매우 많은데요.
여권, 얼굴, 탑승권 정보를 미리 등록해 놓고 공항에서 출국장, 탑승게이트 등 얼굴 인증하나로 바로 통과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패스 하나만 이용하게 되면 번거로운 절차를 전혀 거치지 않아도 되어, 출국이 훨씬 빠르게 가능해집니다.
스마트패스 등록 방법
- 스토어에 스마트패스 앱(ICN SMARTPASS) 다운로드
스마트패스 사용 방법
스마트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두 곳이 있는데요. 출국장과 탑승구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신 스마트패스 사용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항공사가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국장에서는 어떠한 항공사를 이용하시든 상관없이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든 이용이 가능한데요. 스마트패스 기기에 다가가 얼굴 인식을 받으면 바로 통과가 가능합니다.
탑승구에서는 스마트패스 사용에 참여하는 항공사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현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델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으로 총 6개의 항공사를 사용하는 고객에 한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패스 사용 시 주의사항
스마트패스를 이용하기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 출국수속 전에 미리 어플 세팅을 완료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몇몇 분들이 세팅 없이 스마트패스 전용 라인을 이용하려다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모든 절차를 마무리한 뒤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여권과 탑승권 제시 없이 수속이지, 여권과 탑승권이 없어도 된다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가끔씩 가드분들이 오셔서 여권을 보여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위탁 수화물에 넣거나 놓고 오는 경우는 없도록 합시다.
- 만약 일행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경우라면 스마트패스에 대해 공유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자만 출국수속을 빠르게 했다고 좋아할 것이 아니라, 차피 같이 이동을 해야 하는 것이라면 기다려야 하니 미리 가입을 권유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비짓재팬도 만 18세 미만이라면 사용이 불가능하듯, 스마트패스도 연령제한이 정해져 있는데요. 비짓재팬과는 다르게 만 14세 이상일 경우에는 본인의 핸드폰에서 수속이 가능하며, 14세 미만일 경우에는 부모님 중 한 명과 한꺼번에 추가해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7세 미만이라면 아예 등록이 불가능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