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소리’, ‘신과 함께’ 같은 작품들부터 ‘침착맨’, ‘기안84’라는 스타 작가까지 배출한 네이버웹툰이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웹툰은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를 상장 주관사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모건스탠리 출신의 이사를 영입하며 상장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상장 후 몸값은 4조원에서 5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웹툰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할리우드 진출과 같이 더욱 큰 그림을 위해 미국행을 준비 중인 것인데요. 네이버웹툰의 나스닥상장 소식이 전해지며 시장에선 이른바 ‘네이버웹툰 관련주’들에 관심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웹툰 관련주
- 키다리스튜디오 (020120)
키다리스튜디오와 종속회사는 봄툰, 레진코믹스, 델리툰이라는 자체 웹툰 플랫폼과 온라인 굿즈 플랫폼인 재이미샵을 운영하고 있으며, 타 플랫폼에 웹툰 및 웹소설과 굿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IP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가 보유한 콘텐츠 IP의 영상화 뿐만 아니라 게임화, NFT 제작 등 OSMU 산업에 진출하여 사업영역을 적극 확장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1628억
- 유동주식비율 55.20%
- 당수익률 x (최대주주 : 다우데이타)
키다리스튜디오와 종속회사는 글로벌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써 웹툰 및 웹소설 사업과 영상, MD 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앤씨미디어 (263720)
디앤씨미디어와 종속회사는 웹소설 및 웹툰 전문 콘텐츠 공급업체로서 작가 수급 경쟁력과 편집부 기반의 조직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보다 세부적으로 다수 작가의 출판권 및 배타적 발행권 설정을 통해 ‘Killer Contents’를 제작하고, 이를 전자책으로 발행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합니다. 또한 웹소설 및 웹툰 ip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앤씨미디어는 2023년 12월 (주)디앤씨웹툰비즈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합병완료 이후 웹소설 및 웹툰 사업을 함께 영위함으로써 외형 확장 및 질적 성장, 사업간 연계효과 등으로 기업가치가 제고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의 다각화와 해외진출을 위해 2022년 (주)스튜디오붐을 설립, (주)쏘울크리에이티브를 인수하였습니다.
- 시가총액 3526억
- 유동주식비율 52.36%
- 배당수익률 X
3. 엔비티 (236810)
엔비티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포인트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은 B2B 사업인 ‘애디슨 오퍼월’과 B2C 사업인 캐시슬라이드, 캐시피드, 칩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엔비티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 등을 통하여 수주한 광고를 애디슨 오퍼월과 캐시슬라이드 등을 통해 집행하고, 각 플랫폼의 이용자들은 SNS구독하기, 앱적속하기, 게임하기, 쇼핑하기 등 광고에 참여함으로써 무료로 포인트를 적립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각 플랫폼에서 이용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포인트 적립을 제공함으로써 쇼핑 사업도 일부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966억
- 유동주식비율 62.92%
- 배당수익률 X
4. 와이랩 (432430)
와이랩은 웹툰 저작물의 기획 및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 웹툰 등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저작물의 기획 및 제작 부문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와이랩은 웹툰 콘텐츠들 중에서도 스토리를 포함한 제작공정 전부문을 내재화하여 고도화 한 ‘스튜디오’중심의 선구적 웹툰 제작사입니다.
특히 오리지널 스토리 제작부문의 내재화 및 고도화를 통해 제작하는 웹툰의 상당 비중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하여, 다수의 웹툰 IP를 연계한 세계관 스토리텔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1996억
- 유동주식비율 75.19%
- 배당수익률 X
5. 탑코미디어 (134580)
탑코미디어는 셋톱박스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사업과 경영효율성 제고 및 수입원의 다각화를 위하여 2022년 3월 (주)탑코 로부터 웹툰 해외(일본) 유통 사업부문을 영업을 양수하여 콘텐츠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가하였습니다. 이후 웹툰 사업 핵심역량 집중 및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2023년 10월 STB(셋톱박스) 사업을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2023년 12월 영업양도 기준일로 영업양도 완료하여 웹툰 플랫폼 운영 및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탑코미디어는 일본향 웹툰 유통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하고 콘텐츠의 고도화 및 전문화를 위해 100% 자회사인 일본법인 TOPCO JAPAN CO., LTD 를 설립하였으며, 자회사를 통해 일본 현지에 당사의 자체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적극 확장하여 매출 및 영업이익을 극대화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시가총액 702억
- 유동주식비율 63.67%
- 배당수익률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