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3차예선의 경우에는 아시아 지역 2차예서 에서 살아남은 18개 팀을 6팀씩 묶어 홈 앤드 어웨이 풀 리그를 실시 하며 각 조 1·2위는 본선 직행이 가능하며 , 3·4위는 플레이오프를 거쳐야 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현재 아시아권에서 강자로 꼽히는 팀들에게는, 예를 들면 대한민국/호주/이란/일본 등의 국가에게는 사실상의 최종예선 성격의 경기이며, 2022 카타르 월드컵 당시 32개국 진출 체제의 예선 때보다 한 조가 더 늘어났기에, 강자들끼리 서로 만나지 않을 확률이 커짐으로써 좀 더 수월한 예선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과거 아시아 최종예선 중위권에 위치한 국가들도 있을텐데요. 예를 들면 우즈베키스탄/사우디/이라크/카타르 등 운이 따를 경우 조 2위를 차지해 월드컵 직행을 노려볼 수도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즉 다시한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3차예선 결과 각 조 1·2위(최종순위1~6위) >> 2026 FIFA 월드컵 본선 진출 확정
● 각 조 3·4위 (최종순위7~12위) >> 2026 FIFA 월드컵 아시아 예선 플레이오프
● 각 조 각 조 5·6위 (최종순위13위~18위) >> 2026 FIFA 월드컵 아시아 예선 탈락
참고로 2024년 4월 현재 2026 FIFA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이 진행중이기에 3차 예선의 조추점 및 결과는 공지되지 않았지만, 적어도 A매치 기간인 6월~7월 중순쯤에 윤곽이 나올듯 합니다.
하지만 현재(2024년 4월 기준) 2026 FIFA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에서 남은 경고와 상관없이 3차예선으로 확정된 국가가 하나 둘씩 나오고 있는데요. 먼저 A조의 카타르가 확정 지었으며 B조의 일본 E조의 이란 F조의 이라크 H조의 UAE(아랍에미리트) I조의 호주 E조의 우즈벡이 확정 지어졌습니다.
북중미월드컵 대한민국 경기일정 및 전력분석
- 2024년 6월 6일 싱가포르 전
- 대회 :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 대진 : 싱가포르 vs 대한민국
- 일정 : 2024년 6월 6일(목) 밤 9시
- 장소 : 싱가포르 국립경기장
싱가포르와의 경기는 한국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대진입니다. 이미 싱가포르는 한국의 홈에서 만나 0-5로 대패했고, 태국에게는 1-3, 중국에게는 2-2 무승부를 한 번 해서 첫 승점을 땄고 바로 5일 뒤 리턴 매치를 해서 1-4로 패배했습니다. 예상대로 싱가포르는 전력상 최하위였는데 이 과정에서 그래도 중국 상대 무승부 한 번을 거두면서 최소한의 자존심을 지킬 승점은 땄습니다.
이 경기는 우리 대표팀이 전력을 다할 필요가 없는 경기라고 보고 교체카드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 경기라고 봅니다. 아직 그때 상황을 알 순 없지만 적어도 유럽에서 시즌을 마치고 온 선수들은 리그 파이널 라운드까지 모든 체력을 다 쏟아붓고 대표팀에 합류하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주축 선수들이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적절한 출전 시간 배분을 해주면서도 승리를 챙겨야 하는 경기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감독이 6월 A매치 전에는 부임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새 감독은 외국인이냐 한국인이냐부터 시작해 어떤 스타일의 축구를 우리 대표팀에 적용할 것인가까지 팬들의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싱가포르 전이 데뷔전이기 때문에 큰 변화를 줄 수도 없고 기존의 경기에서 아마 약간의 전술적 변화를 주면서 관찰하는 정도의 경기를 하게 될텐데 사실 누가 오느냐만 봐도 그 감독이 과거 경력을 통해 충분히 추측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더해 대표팀 선수들보다는 감독에 대한 스포트라이트가 더 큰 경기가 될 것 같습니다.
- 2024년 6월 11일 중국 전
- 대회 :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 대진 : 대한민국 vs 중국
- 일정 : 2024년 6월 11일(화) / 시간미정
- 장소 : 장소 미정
중국은 태국에 밀려 3위에 있다가 매치데이 3-4를 거치면서 싱가포르와 1승 1무를 올리면서 2위로 올라섰습니다. 중국의 에이스라고 불리면서도 국제대회에서 실수 연발로 조롱의 대상이기도 한 우 레이가 싱가포르전에서는 득점포를 가동하면서 오랜만에 환호를 받았습니다. 한국이 우 레이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지만 그럼에도 철저히 준비해서 그 동안 지적되어 온 수비적인 불안감을 해소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기는 아직 시간과 장소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한중이 인접한 지역이라 시차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저녁 7~8시 사이에 경기가 시작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소는 이변이 없다면 서울월드컵경기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선수들이 5차전을 치르고 가장 수월하게 이동해서 준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해서 다른 곳에서 할 가능성도 있지만 일단 서울 상암에서 할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겠습니다.
우리가 그 동안 중국을 상대로 일명 공한증이라고 부를 만큼 한국 축구는 강한 모습을 보여오면서 거의 패배하지 않는 경기를 해왔는데 객관적인 전력 차에서 한국과 중국 축구의 선수 개인 기량이라던가 전체 전력은 과거보다 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이 발전하는 동안 중국은 현재 동남아시아와 승패를 다툴 만큼 하락세에 접어들어 예상으로는 한국의 우세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중요한 건 우리 축구가 최근 6개월 ~ 1년 사이 상당히 전술적으로 망가졌다는 점입니다. 이걸 얼마나 회복하는지가 이 경기를 지켜보는 최대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2024북중미월드컵 예선 라이브 중계
1. TV조선 실시간 무료 중계
TV조선은 태국전 경기를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화질로 시청하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 하니, 미리 계정을 만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휴대폰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2. 쿠팡플레이 무료 보기
쿠팡플레이는 쿠팡와우 회원이면 로그인 후 태국전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닌 경우에도 최초 회원가입 시 30일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또한, 이전 예선 경기의 하이라이트와 풀버전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