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마일리지처럼 요즘은 환경도 살리고 포인트도 받는 친환경 재테크가 대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지구도 살리고 혜택도 받을 수 있는 “그린카드 에코머니”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그린카드란?
저탄소 친환경 생활을 실천할 경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카드입니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해 녹색소비생활을 지원하고자 환경부가 도입한 카드입니다.
쉽게 말하면 “녹색제품을 구입하거나 대중교통 이용, 가정 내 에너지 절감과 같은 친환경 생활을 할 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제공한다.” 라고 이해하시면 깔끔할 거 같네요!
그린카드 종류
그린카드는 3종류가 있으며 3가지 모두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그린카드 V1(신용/체크카드)
- 그린카드V2(신용/체크카드)
- 어디로든 그린카드 V3(신용카드)
그린카드는 다양한 시중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BC카드, NH농협, IBK 기업은행에서 대표적으로 발급 가능하니 각 은행 차에서 카드 세부 혜택도 살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
※ 그린카드에 붙어있는 “에코머니” 아이콘을 확인하세요.
그린카드 에코머니 적립방법
- 친환경 소비생활 혜택
제휴 가맹점에서 녹색제품(친환경 제품) 구매 시 구매금액의 5~25%의 에코머니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적립한도는 없다는 점이 중요한 포인트에요.
- 제휴 가맹점은 우리가 자주 가는 쇼핑센터들이 많아요
마트의 경우,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초록가게 등이 있으며
쇼핑센터에는 롯데백화점, 롯데 아웃렛, NC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자주 가지는 편의점에는 GS25, 세븐일레븐, 씨유에서 적용이 되니 친환경 제품 사실 때 적용 그린 매장 꼭 참고해 주세요!
- 대중교통 할인
그린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월 최대 1만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해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이용 금액의 10~20%가 적립됩니다.
20만 원 이상~ 100만 원 미만까지 10% 적립, 100만 원 이상부터는 20% 적립, KTX, 고속버스 이용 시 이용금액의 5%가 적립됩니다.
대중교통 합산해서 20만 원 이상~100만 원 미만 5천 원 한도! 100만 원 이상 시에는 1만 원 한도까지 적립됩니다. - 에너지 절약 혜택
전기, 상도 수, 도시가스를 절약하고 에코머니 포인트를 받는 제도입니다.
서울시민만 대상으로 하는 에코마일리지와 전 국민(서울시민 제외)을 대상으로 하는 탄소포인트제가 있어요!
-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에코마일리지는 최근 2년 대비 6개월간 월평균 에너지 항목 중 2개 항목 이상 온실가스를 5% 이상 감축할 경우 절감 비율에 따라 에코머니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에요!
-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진행이 가능해요
- 서울시민을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탄소포인트제도 경우,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비율에 따라 에코머니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한국환경공단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진행이 가능해요!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가 감축인센티브, 유지인센티브 2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으니 이미지 테이블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그린카드 에코머니 사용방법
에코머니 포인트 고객님의 자발적인 녹색소비생활 참여 및 그린카드 이용을 통해 적립되는 리워드 포인트 입니다. 포인트 내역 조회 및 사용은 그린카드 앱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