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미국을 방문합니다. 누군가는 영어를 배우기 위해 어학연수를 떠나고, 또 다른 누군가는 미국 관광을 위해, 혹은 미국에서 사업 계약을 맺기 위해, 또는 치료를 받기 위해 미국을 찾습니다. 사람들이 미국에 방문하는 이유가 다양한 만큼 미국에는 다양한 종류의 비자가 존재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민 목적이 아닌 비자의 경우 상용 비자, 관광 비자, 취업 비자, 학생 비자, 그리고 교환 방문 비자, 경유 또는 선원 비자, 가사 근로자 비자 등의 일반 비이민 비자를 신청합니다. 비자의 종류가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고 대사관의 꼼꼼한 인터뷰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비자 신청부터 결과를 받아보는 데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미국 비자 발급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며 발급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비자 발급 기간 소요 시간
미국 비자 발급은 일반적으로 입국 예정일로부터 약 3개월 전에 미리 신청하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인 비자 처리 시간은 영업일 기준으로 3일 정도로 알려졌지만 인터뷰 일자나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해 예상보다 긴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비자 발급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마다 비자 서류 완비 후 비자를 발급받기까지의 시간은 다르기 때문에 기존 사례를 참고하되 항상 여유 있게 준비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 비자 발급 과정
비자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수요가 많은 비이민 비자 신청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1단계로 본인의 방문 목적에 해당하는 비이민 비자 종류와 해당하는 구비 서류를 확인합니다. 비자 면제 프로그램 적격자라면 비자를 발급받지 않고 전자 여행 허가 를 받는 것으로도 충분히 미국 입국이 가능합니다.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본격적인
- 2단계로 넘어갑니다. 비자 수수료를 비자 종류에 맞게 지불합니다.
- 3단계로 비자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작성한 신청서 DS-160은 확인 페이지를 출력해 인터뷰 일자에 지참합니다.
- 4단계에서는 비자 인터뷰를 예약합니다.
- 5단계에선 필요한 서류를 갖추고 대사관에 방문합니다. 인터뷰를 받고 결과를 기다립니다.
미국 ESTA 비자 신청시 필요한 서류
- 개인 정보가 포함된 디지털 칩이 있는 유효한 전자 여권 (계획된 입국일로부터 적어도 6개월간 유효한 여권이 필요하며, 만약 여권이2005년 10월 26일에 또는 그 이후에 발급 되었다면, 디지털로 사진을 찍어서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여권 소지자는 여권 번호와 PIN (개인식별번호) 도 제공해야 합니다.)
- 신용/직불카드
미국 ESTA 비자 발급 비용과 소요시간
ESTA 비자발급 비용으로는 1인당 $21으로 해외결제 카드가 있다면 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신청서 제출 후 납부기한 3일 이내에 납부해야 처리가 되며, 기한을 넘기면 재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비자 발급 시간으로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별문제 없다고 확인되면, 1시간이면, ESTA 미국비자 승인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