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문화 예술 패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12월 28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이번에 도움이 될 정책을 시행한다고 해서 부리나케 달려왔습니다. 저번에 설명드렸던 ‘서울 청년 문화패스’와는 다른 문화지원 정책이 있길래 바로 가져왔습니다. 정부가 내년에 새롭게 19세 청년에 19세 청년들의 지역 내 공연, 전시 관람 기회를 넓히기 위해 ‘청년 문화예술패스’를 도입해 청년들에게 문화체험의 기회를 넓혀주고자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돈에 관련된 중요한 내용이니 끝까지 한번 읽어보시고 원하는 내용 꼭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청년 문화 예술 패스란?

12월 28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문화예술 3대 혁신 전략,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예술인 지원의 혁신, 국민의 문화향유 환경 혁신, 문화예술 정책구조 혁신을 기조로, 순수예술 지원을 늘리고 청년과 지역의 문화반경을 보다 넓힐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중 국민의 문화향유 환경 혁신 부분의 ‘청년 문화 예술 패스’를 설명하자면, 성년기 진입 청년(19세) 16만여 명을 대상으로 공연과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1인당 최대 15만 원 상당의 청년 문화예술 패스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는 단일 연령에 청년 문화패스를 지원하고 있는 이탈리아와 프랑스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한 것으로, 잠재 관객인 청년의 직접적인 문화소비를 신장해 순수예술시장을 확대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합니다.

청년 문화 예술 패스 지원 대상

이번에는 저번에 설명한 ‘서울 청년 문화 패스’와 달리 전국의 19세 청년(2005년 출생한 예비 19세)들에게 해당됩니다. 또한 그간의 문화예술 지원과는 달리 가정의 소득분위 여부도 고려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일괄 지원이 됩니다.

청년 문화 예술 패스 지원 내용 및 신청방법

먼저 지원되는 금액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청년 문화예술 패스는 15만 원 한도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 형식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하 능한 사용처로는 연극, 클래식, 무용, 미술 등 순수예술 한정이고 영화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술영화 분야는 상업성이 낮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아직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이제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2024년 출시&지급 이기는 하지만 지급시기, 지급방법, 신청방법, 사용방법 등등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만큼 모두 신청하셔서 이득을 보시길 바랍니다. 15만 원이면 제 생각에는 문화생활을 즐기기에는 충분한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나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