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공기청정기처럼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먼지를 1차적으로 걸러주어서 인체에 유해한 미세먼지와 각종 이물질로부터 차량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해줍니다. 하지만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듯이 자동차 에어컨 필터도 수명이 있고, 자주 갈아줘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얼마나 자주 에어컨필터를 교환해주어야 하는지 어떻게 교체하는지, 그리고 교체비용은 얼마나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주기는 보통 1만 km~2만 km마다 교환하라고 되어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1년 주행거리가 저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1년에 12000km 정도를 주행하는데 1년에 한 번꼴로는 교환해주어야겠죠. 그러나 봄에는 미세먼지도 많고 황사도 많이 밀려옵니다. 미세먼지가 많으면 교환주기를 더 앞당겨서 자주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더 자주 점검하고 교체하면 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보통 봄철에 에어컨필터에 미세먼지가 많이 쌓여있었을 테니 황사철이 끝나고 나면 한번 더 교체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은 진짜 간단합니다. 보통 현대나 기아자동차의 경우에는 대부분 조수석에 위치한 글로브 박스가 있습니다. 양옆에 키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글로브 박스가 빠지게 됩니다. 오른쪽 사이드에 연결 케이블이 있는데 이것을 당겨주면 글로브 박스가 완전히 빠지게 됩니다.
안쪽에 네모난 박스가 있는데 박스 오른쪽에 있는 키를 엄지와 중지로 집게 누르듯이 눌러서 빼면 쉽게 탈거가 됩니다. 장착을 할 때는 반대로 키고리를 걸어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에어컨 필터를 제거한 뒤 새 에어컨 필터로 넣으면 됩니다. 장착을 할 때에는 에어컨 필터에 화살표 표시가 있는데 이 화살표 표시를 아래로 해서 넣고 역순으로 다시 장착하시면 됩니다.
워낙에 간단한 작업이라서 한 번만 해보시면 금방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그냥 자주 가는 차량 정비소 가서 필터 사서 가면 알아서 해주시니까 그냥 정비소에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추천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가격이 진짜 다양합니다. 다이소에서도 판매하고 각 제조사별 순정 제품도 있고, 3M 제품 그 외에도 헤파필터로 나오는 비싼 제품도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의 가격에 따라서 성능 차이는 좀 있는 편입니다. 확실히 비쌀수록 초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아주 미세한 입자의 먼지인 극 초세 먼지까지도 상당히 많이 걸러주게 됩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거나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에어컨 필터는 3,000원 ~ 5,000원까지 다양합니다. 다이소 제품도 가격은 저렴하지만 생각보다 성능은 괜찮다고 합니다.
국산 순정제품은 약 1만 원 후반에서 2만 원대이며 가격 대비 성능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비싼 제품은 4만 원이 넘어갑니다 3M 제품은 약 4만 4,000원 정도 되는데 그렇게까지 가성비가 좋지는 않다고 합니다. 국내 중소기업 제품 중에서도 미세먼지를 99.9% 이상 제거해주는 상품들도 있다고 하니 한번 여러 개 비교해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밖에 함께 해주면 좋을 작업
공기필터만 바꾸면 깨끗한 공기를 마실수 있을 것 같지만 다른 작업도 해줘야 합니다. 엔진룸에도 먼지가 엄청 많습니다. 엔진룸 청소를 깔끔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통 에어건을 쏴서 먼지를 날려주는 게 좋습니다. 앞 유리 앞에 낙엽과 각종 이물질이 쌓인 것도 깔끔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는 차 안에 있는 바닥 매트에 쌓인 먼지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밖에서 털어주고 진공청소기로 깔끔하게 제거해줘야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천장과 시트도 청소해야 합니다. 에어컨 송풍구의 청결상태도 중요합니다.
이 글을 마치며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차량 내부 공기를 정화하여 불쾌한 냄새나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교체와 올바른 선정이 필요합니다. 쾌적한 차 내부 환경을 잘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