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가표준액 조회 방법 3가지

정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 우리의 재산의 가치를 매길 때가 있습니다. 주택의 경우 감정가가 있고요. 차는 자동차 시가 표준액이라는 것이 있죠. 이것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 있는데 오늘은 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시가 표준액이란?

부동산에 보면 KB 시세, 실거래가, 호가 그리고 공시지가가 있습니다. 자동차 시가 표준액은 공시지가에 해당합니다. 나라에서 인식하는 금액이죠. 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금액에 거래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KB 시세는 중고차 시세에 해당하겠습니다.

자동차 시가 표준액 조회 방법 3가지

첫번째, 홈택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동차의 시가 표준액을 확인해 보세요.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에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자동차 가액 조회’라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검색 결과가 두 개 뜨는데요. 둘 중 아무거나 눌러주세요.
화면이 바뀌면 자동차 제작사명과 자동차등록증의 형식 번호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둘 중 하나만 입력해도 되는데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하여 입력하는 것이 정확하고 깔끔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차량에 대한 기본 정보가 나오는데 제작연도가 뜨고 잔가율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바로 그 아래에 있는 ‘계산하기’를 누르면 차량 가액이 표시됩니다. 제작연도와 등록 연도는 다르므로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홈택스를 이용한 조회는 6시~24시까지만 진행되며 제작사명으로 검색하면 내 차량의 모델만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페이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게다가 같은 모델이라도 형식 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자동차 365사이트에서 확인하기
자동차 365는 중고차를 구입할 때 내는 세금인 취등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처음에 접속하면 네모로 쌓여져 있는 여러 개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윗줄의 좌측에서 세 번째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이 필수이니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되었으면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 ‘중고차 매매>등록비용’으로 접속하여 ‘차량 가액 조회’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도 자동차명과 형식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세번째,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애초에 자동차 시가 표준액은 자동차 보험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험개발원에서 3개월에 한 번씩 발표합니다. 여기에 연도에 따른 감가가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국산/외산’을 먼저 선택하고 제작사, 차종, 차명 대분류, 차량 연식, 차명 소분류, 세부 분류 등을 선택해 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