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거래를 진행을 한다면 자동차 등록증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아니면 자동차 정기검사를 진행을 할 경우에도, 자동차 등록증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용을 하지 않다보니, 서류를 잃어버리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자동차에 등록증을 놔두고 타지 않으면, 법적으로 위반시 과태료 5만원을 지불을 해야하는 규정도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하여 자동차등록증 발급하시고, 차량에 고이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하는 방법은 어떻게 해볼 수 있는지 3가지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4가지 방법
1)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차량등록 사업소를 방문을 하시면 간단하게 자동차 등록증을 재발급 해볼 수 있습니다. 사업소를 방문을 하시게 되면, 장점은 바로바로 발급을 즉시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가에서 운영을 하는 기관이다 보니 영업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오전 9시~ 오후 6시 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재발급 서류의 경우,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을 하시면 구비되어 있으니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발급 700원이 든다고 하네요.
그리고 대리인이 방문하여 재발급이 가능 합니다. 차량 주인의 인감증명서, 인감도장을 발급 받아 위임장에 작성하시면서 인감도장을 찍어주시면 되는데요.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인원이 갑자기 몰릴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사업소 방문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진행
- 준비물 : 재발급 신청서, 신분증, 수수료 700원
- 대리인 발급 가능 준비물 :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 운영시간 : 9시~ 오후 6시 까지
2) 주민센터 방문
주민센터에서도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리고 직원분들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행정기관등을 이용한 민원사항 신청서” 를 이용하여, “자동차 등록증 재교부” 체크를 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리인을 이용하여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발급도 가능한데요. 이때 대리인은 차량 주인의 인감도장과 본인 신분증 필요로 하게 됩니다.
- 차량등록사업소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 직원이 모를수도 있으니 재발급가능한지 물어본다.
- “다른행정기관등을 이용한 민원사항 신청서”에 “자동차 등록증 재교부” 체크 가능
- 대리인 발급 가능 :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3)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 이용하기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발급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으실려면 공동인증서를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하시고 , 아래와 같이 따라 발급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 홈페이지 방문
- 개인정보 약관 동의 클릭
- 신청인 성명 및 주민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 공동인증서 로그인 진행
- [신청] 버튼 클릭 : 본인에 차주에 대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소유자정보 및 자동차 정보 등을 확인을 하시고, 신청 버튼을 눌러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 해당 방법으로 진행을 하신다면, 프린터가 있어야 하니 참고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수수료는 600원이라고 합니다.
4) 정부 24 홈페이지 재발급
정부 24홈페이지에서도 재발급이 가능한데요. 참고하시고 이용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하여 발급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정부 24 자동차등록증 재교부]신청 페이지에 방문한다.
- 정부 24 로그인 한다.
- [신청]버튼 클릭한다
- 자동차 정보 입력한다.
- 소유자 정보 확인을 한다.
- 신청내용을 입력한다.
- 수령방법을 선택한다.
-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위와 같이 정부 24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하죠? 해당 자동차 등록증을 서류를 PDF 파일로 발급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에 프린터기가 보이지 않으신 분들은 인터넷창을 최대 크기로 하시면, 우측 상단에 있습니다.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